공부/AI

직장인 업무활용 AI 추천, 프롬프트 예시 (자료조사,주식,PPT,보고서 / GPT, Copilot, Perplexity, Gamma AI )

찐용님 2025. 3. 20. 22:32

오늘은 직장인들이 업무에 활용할수 있는 AI에 대해 알아봅시다.
엊그제 뉴스에서 직장인 10명중에 9명이 업무에 AI를 쓴다고 하더라구요, 나만 또 뒤쳐짐 ㅋㅋㅋ
스마트한 직장인이길 원하는데 누구보다 아날로그 했군요.
 
요즘엔 사내 보안등을 이유로 AI가 막혀있는 회사들도 있다고 하는데 우리회사는 아직 제한은 없답니다.
그래서 직접 사용해보고 유용했던 AI 몇가지를 소개할게요
참고로, 저는 경영기획 부서에서 일하고 있고 보고서 및 PPT 초안작성 / 시장조사 / 사무자동화 관련 코딩에 활용해봤어요.
 
지피티와 코파일럿은 많이들 사용경험이 있으실테고
오늘은 조금 생소할 수 있는 퍼플렉시티와 감마AI 위주로 함께 TEST해보겠습니다.
 
 


 

1) ChatGPT (OpenAI)

GPT 한번도 안써본 분은 없겠죠? 저도 제일 자주쓰는 AI 입니다.
장점 : 글짓기, 보고서 작성 초안,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이미지 생성 (제 블로그 로고도 GPT가 만들어줬답니다)
단점 : 무료버전만 그런지 가끔 말을 못알아들음. 혼내야함. 이미지생성시 영문, 한글의 오타가 매우많음.

 
2) Copilot (Microsoft)

GPT와 비슷한 느낌. 무료버전 GPT대비로는 더 나은것 같기도 합니다.
장점 : MS 오피스 연동, 데이터처리, 차트생성 등의 업무에 활용, 웹크롤링 코딩 시 무료GPT보다 잘했음.
단점 : 딱히..? 글짓기는 GPT, DATA관련은 코파일럿

 
3) Perplexity AI (퍼플렉시티)

GPT에게 물어보면 옛날얘기만 하죠? 퍼플렉시티는 실시간 웹 검색후에 결과를 알려준답니다.
요거 좀 신세계였어요. 시장조사, 뉴스취합할때 걸리는 시간을 많이줄일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생소해 하실 것 같아,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릴 부분이기도 합니다.

원하는대로 오늘의 뉴스를 정리하고 표로도 만들어주고 관련 URL까지 보여줍니다.
굳이 하나하나 눌러서 많은 글을 읽지 않아도 되죠!

국민주식 삼성전자가 5개월만에 6만원대 회복, AI사업전망을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군요.

 
또 한가지 테스트를 해봅시다. 이번엔 삼성전자의 주가 TREND그래프와 주가변동 표를 그려달라고 해봤죠.

음.. 그래프는 그대로 쓸순 없고 수정을 시켜야겠어요, 표는 직관적으로 참조해볼 만 하네요.
그래도 프롬프트 몇줄에 이정도 뚝딱이면 꽤 훌륭합니다! 꽤나 많은 수작업을 줄이겠어요.
삼성전자는 +13.39% 증가 / 코스피는 +6% 증가했습니다. 코스피 전반 대비 삼성전자가 최근 3개월간 주가상승이 더 컸네요
아? 그런데 위에 오늘의 뉴스 요약 내용에서 나온 종가는 62,000원, 표에 표기해준 종가는 57,600원으로 값이 다르네요?
혼내야겠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퍼플아.. 이거맞니? 아닌거같은데 하고 물어봅니다.

 

변명을 해봅니다.. 얘기인즉슨 어떤곳은 60,100원 / 다른곳은 60,200원 / 또 58,400원이라고 했다. 이정도면 비슷하다.
사이트별로 종가가 다른가 싶어 링크된 URL 세곳을 확인해보니 셋다 60,200이네요
정보의 바다속에서 어딘가는 다른값이 있나봅니다.
 
네. AI는 사람처럼 의사결정하지는 않겠지요. 여러 사이트들의 내용을 종합해서 알려주는 특성을 생각해보면
여러 사이트 중에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취합된 정보도 잘못될 수 밖에 없겠다 싶습니다.
 
AI 툴 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퍼플렉시티는 수치정보로 추가 작업을 하는것 보다는

텍스트 형식의 자료조사, 취합하는 일을 시키는게 신뢰도가 높아보입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도 너무너무 훌륭하다고 생각되네요. 저는 앞으로도 잘 활용할 생각입니다.
 
 

3) Gamma AI

저는 업무의 특성상 PPT작성을 정말정말 많이합니다. 하루에 한번은 꼭 작업을 하게 되는데,
정량적인 내용의 표현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래프 혹은 표로 엑셀작업 후 붙여넣기를 합니다.
하지만 정성적인 내용의 향후 비전이나, 계획에 대해 설명하거나 개념설명을 해야 할때는 고민이 많아지죠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해야 더 효과적일지, 이해가 쉬울지 스케치 하는 시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감마는 PPT초안을 잡고, 다이어그램, 차트, 이미지, 컨셉 등 아이디어를 얻기 좋은 AI 툴 입니다.
 
TEST 삼아서 생성해 봅니다.

"비즈니스에 적합한 지표 측정 방법" 의 주제를 입력하니 자동으로 주제와 내용에 대해 목차를 짜줍니다.
여기에서 세부내용을 직접 조정하기도 하고, 내용전반이 마음에 안들면 아예 새로고침을 해 볼수도 있습니다.
이 상태로 생성을 누르면?

짜잔. 이런식으로 PPT 초안이 나옵니다.
물론 이대로 상사분께 들고가면 엄청 혼나겠죠ㅋㅋㅋㅋㅋㅋㅋ 손은 많이 가야할 듯 싶습니다.
지금 나온 결과물에서 텍스트, 이미지 하나하나 요청사항을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텍스트 자세히'를 선택하면 'ROI' 단어 하나 써져있는 부분이 
'ROI _ 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 이렇게 상세하게 바뀝니다.
 
이미지도 마음에 안들면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화려하고 예쁘게 표현되지는 않네요.
저또한 이것저것 배워보면서 눌러보지만 당장에 바로 쓸수있는 퀄리티는 아닌지라,다른 잘 하시는분들의 영상을 보면서 좀더 공부해야겠습니다.
다만 초안을 잡아주고 컨셉아이디어를 얻기에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초기 투입시간을 많이 줄일수 있겠어요.
 
이렇게 오늘은 네가지 AI에 대해 소개 해 봤습니다.
저도 일반 직장인으로서 공부해 가는과정이기에 이 글을 쓰면서 함께 TEST 해봤는데요,
모두 활용하기 유용한 AI 툴 들이라 이 글을 읽으신분들께도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앞으로 또 더좋은 AI나, 새로 알게 된 기능들이 있으면 소개하겠습니다.  :)